안농 나는 삼취야~

[21.08.18] 편집 기법의 기초 본문

디자이너 Ms.삼취 열매/삼취's 애프터이펙트

[21.08.18] 편집 기법의 기초

3취 2021. 8. 26. 19:24
반응형
SMALL

편집 기법의 기초

 

순차편집 (=선형편집) : 시간 흐름대로 편집, 정적인 프로그램에서 많이 쓰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ex) 다큐, 기획물, 여행

 

교차편집 (= 평행편집) : 두 가지 이상의 사건 또는 장소를 엇갈리게 편집하는 방법 하나의 흐름으로 통합하는 기법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시각적인 긴장감과 속도감 생성 > 다이나믹하게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- 연결 시킴으로서 시청자의 흥미 유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- 하나의 상황이 진행되고 있을 때, 시청자는 예고 된 다른 쪽의 반작용을 궁금해하게 만든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가장 많이 쓰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ex) 영화 대 영화, 런닝맨 A팀 B팀

 

플래시백 : 과거 or 미래를 현재와 교차로 표현하는 방법

             - 사건의 긴박함과 감정의 고조를 전달하는데 큰 역할 >앞으로 벌어질 일들이나 심리를 볼 수있음

             - 중간장치 역할 (정리, 재미, 교차 외)로 활용

             ex) 흑백화면으로 돌려서 전에 말했던거 회상시키는 st

 

디졸브 : 장면 전환 기법으로서 페이드인, 페이드아웃을 기초로 하여 2개의 장면을 최종적으로는 1개의 화면으로 만듬

          - 감정선 표현에 좋음 > 쉬우면서도 어려움 

          - 디졸브를 5초를주는지 1초에 주는지에 따라 다르다.

          - 디졸브의 길이나 어느 타이밍에 사용하냐에 따라 느낌이 많이 달라진다. 

 

설정샷 : 도입부에 사건이 벌어지는 공간에 대한 기본적 인식을 제공하기 위해 설정하는 방법

          - 새로운 장면이 시작되기 전에 롱 샷 혹은 풀 샷으로 그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장소의 전경을 보여줌

          - 설정샷을 통해 어떤 장소, 위치에서 등장인물들이 사건을 진행하는 가를 알 수 있음

          - 목적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.

          -연출 의도 없이 설정샷이라고 할 순 없고, 연출을 어떻게 할지, 방향을 어떻게할지 정해야함

          ex) 음식점을 가기 전에 간판을 보여주는 행위, 중간에 장소전환을 하기 전에 배경을 보여주는 행위, PPL

 

점프컷: 장면을 의도적으로 다르게하는 경우에 사용

          - 장면의 흐름이 깨지지만 효과는 금방 느낄 수있고, 보편화된 기법이지만 장면을 짧게 커팅해 점프시키며

            상황을 좀 더 빠르게 전개시키거나 감정의 전이를 용이하게 하려는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함

          - 보편적으로는 장소 변화 시, 외경 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변화를 줌

          - 컷에 대한 안정감이 아니라 영상 구성에 대한 안정감을 의도적으로 끌어낸다고 보면 됨

 

멀티 테이크: 동일한 액션의 다양한 앵글과 거리에서 여러번 반복한 샷을 이어 붙이는 방법

                 - 극적인 순간을 강조하고 극적인 충격을 주게 된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ex) 영화, 추격전 예능, 오늘의 게스트!

 

스플릿 편집 : 영상과 음향을 가기 별도의 시점에 편집점을 정하여 한번의 편집동작으로 영상과 음향을 독립적으로 편집

                 - 영상과 비디오가 따로 되는 것

                 - 선생님이 학생한테 이야기중인데 다른 짓 학생에 포커스 둘 경우 목소리는 선생님/ 영상은 학생

                 - 영화 예고, 하이라이트, 회상씬

 

몽타주 : 조립하다 라는 프랑스 어에서 파생된 용어

          하나의 샷과 다른 샷이 이어짐으로 서 그 전의 샷이 설명되는 기법

          Ex) 무표정한 남자 얼굴 - 스프 한접시 - 무표정한 남자 얼굴 (배고픔 표현)

 

          - 조형 일치의 몽타주

           화면 속 피사체의 형태나 색채, 구도 피사체의 움직임과 속도 등 조형적 유사성을 통해서 장면을 전환하는 방법

          - 상징과 암시의 몽타주

          내용을 직설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상징과 암시에 실어 간접적으로 표현

 

여배우가 걸어들어옴 책상을 보고있음 - 책상 틸다운 - 책상에 서류가있음 - 여배우 보여주는데 여배우가 얼굴 찡그림 (= 서류가 뭐가 있다는 걸 알 수 있음)

 

반응형
LIST